믿음과 신뢰로 정성어린 진료를 약속합니다.
BLUE REVIEW
블루비뇨기과의 소식을 전합니다.

믿고 맡길수 있는 '신뢰의 비뇨기과'

블루비뇨기과와 함께하세요!

성   명 한민철 [잠실점]
스포츠월드
제   목 간편한 무도정관수술, 피임효과와 함께 부부생활의 만족도 높여
내   용

 

성적욕망이란 흥분하기 전에 일어나는 선정적인 생각을 뜻한다. 물론 성욕은 남녀 모두에게 존재하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단순히 호르몬의 영향이 아닌 그 이상의 성욕이 있다. 따라서 성욕은 건강 상태와 호르몬 주기, 만족도, 스트레스 등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들어 생리 중에 성욕을 크게 느끼는 여성은 임신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의 해소에서 비롯된 결과다.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두려움은 여러가지 불안과 공포로 관계 시 집중도가 떨어져 성적인 만족까지 떨어지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특히 남성의 정관수술은 상대 여성 배우자의 성적 몰입도를 증가시키고 나아가 성적인 만족도를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정관수술은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들이 정관을 통해 이동해 수정에 관여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관을 끊어 연결성이 없도록 하는 피임술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남성 피임법이다.

 

최근에는 절개 없이 시술하는 무도 정관수술이 시행되어 관심도가 높다. 이 시술은 특수기구를 써서 3~4㎜의 작은 구멍을 내고 정관만을 찾아 수술하는 방법이다. 칼로 절개하는 대신에 특수기구 또는 레이저로 작은 구멍을 내어 정관을 차단하는 안전한 방법이다. 기존방식과는 다르게 수술부위의 작은 상처는 녹는 봉합사로 한두방울 봉합하거나 절개창이 작을 경우 봉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봉합할 필요가 없어 그만큼 수술시간이 짧고 추후 실밥 제거를 위해 재차 병원을 내원하지 않아도 돼 번거로움이 적다.

 

블루비뇨기과 전문의 한민철 원장은 “무도정관 수술의 수술시간은 15분 정도 걸리고 수술 후 1주일은 격렬한 운동이나 관계는 금해야 한다. 특히 국소마취로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당일부터 운전이나 보행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정관수술 후 발기력과 정력이 감퇴된다는 속설이 있으나 이는 의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다. 정관을 차단했을 뿐이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 생성같은 고환의 기능에 영향이 없고 발기능력과도 무관하다. 또한 사정 시 오르가즘을 똑같이 느끼게 된다. 오히려 한번 시술로 피임효과가 영원히 지속되며 관계 시 마다 신경을 써야 하는 여타 피임법의 불편함을 해결 할 수 있어 정신건강이나 성 생활면에서 임신에 대한 걱정이 없어져 더 적극적인 부부생활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관수술 후 부득이 하게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 정관 복원술 또한 가능한데 최근 성공률이 아주 높다. 특히 10년 이내인 경우의 개통율은 90% 이상이고 10년이 지나면서 부터는 떨어지므로 복원수술을 받기로 결심했으면 하루빨리 받는 것이 좋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목록